野 3당 "與와 협상 이어가되 실무적 절차 밟을 것"

더불어민주당 박홍근(왼쪽 세번째) 원내대표와 정의당 이은주(왼쪽) 원내대표, 기본소득당 용혜인(오른쪽)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김진표 국회의장과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원내지도부가 15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야 3당은 여야 합의 추진 시한을 '이번 주(11월 셋째주)'까지로 정하고,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참여를 압박했다. 이번 주까지 국민의힘이 입장 변화가 없을 경우, 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절차에 돌입할 것임을 시사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 용혜인 기본소득당 원내대표는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을 만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한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김 의장을 향해 "국민의 명령을 야당 의원들이 받들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데 집권 여당은 책임회피와 국정조사 무마에 급급하다"며 "국민의힘이 대통령실의 지시를 받아 어떤 식으로든 국정조사를 안 하려는 것 같은데 국회가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마지막까지 혼신의 힘을 다해 국민의힘을 설득하겠지만 끝내 요구를 거부하면 의장께서도 국정 조사법에 규정된 절차대로 임해주셨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조사가 정쟁으로 흐를 것이라는 것은 집권여당이 협의 테이블에 나오지 않아 정쟁으로 비춰지는 것"이라며 "사회적 재난이자 참사의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국회의 역할을 하는 국정조사 협의 테이블에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면 국정조사가 정쟁이 될 이유가 하등 없다"고 했다.

그는 "오는 24일 본회의까지 9일 정도 남았다. 결단의 시간이 다가온다고 보인다"며 "정의당을 비롯한 야당도 국민의힘을 최대한 끝까지 설득하겠다. 김 의장도 여야간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주셔야겠지만 정치적 결단에 나서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부연했다.

용 원내대표는 "세월호로 또래를 떠나보낸 사람으로서, 이태원 참사로 또다시 또래를 잃은 사람으로서, 국가가 어디에 있었냐는 국민의 절규가 아프게 공감된다"며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많은 의원들과 김 의장이 임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 8년 전 국회의 모습을 아프게 바라본 사람으로서 이번 만큼은 달라야 한다는 말씀으로 의장께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안전한 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을 설득하되, 원칙적으로 단호하게 국회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결단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의장은 여당을 더 설득해야 한다며 결단을 보류한 채, 오는 24일인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시한까지 국민의힘에 국정조사 참여를 설득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