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사 충남 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식. 사진=충남도 제공

육군사관학교 충남 논산 유치를 위한 범도민추진위원회가 5일 출범했다. 시민단체, 정계 학계 등 500여 명 규모로 본 위원을 구성했지만 220만 도민이 응집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범도민추진위라는 육사 유치 운동 추진체가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는 것은 의미가 각별하다. 도민의 결연한 의지가 추진위에 투영돼 있다는 점이 우선 꼽힌다. 육사 유치가 관철되는 날까지 추진위가 가동될 것이라는 점에서다. 대정부 압박 효과도 기대된다. 충남도민을 대의하는 기구가 진지를 구축함으로써 대정부 협상력을 높이는 한편, 논리전과 여론 지형 면에서도 유리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육사가 현 서울 노원구 자리를 고수해야 할 이유와 명분이 좁아지고 있는 것과 함께 현실적으로 교육·군사훈련 등 환경이 우수한 새 이전 부지를 요구받고 있는 게 사실이다. 육·해·공 3군 사관학교중 육사만 서울에 잔류해 있는 데 반해 공사·해사는 지방에 분산돼 있다. 두 사관학교가 지방시대를 열어 발전하고 도약한 만큼 육사도 능히 그런 길을 추수할 수 있다. 현 주변 환경도 감안할 때가 됐다. 고층빌딩과 아파트단지가 에워싸고있고 외지로 출장 군사훈련을 나가야 하는 현실 상황을 직시해야 한다. 그리고 당장은 버틴다고 해도 길게 가기 힘들다는 점에서 시간은 육사 편이 아니라고 본다. 육사 이전은 지난 20대 대선 때 주요 후보들의 정책·공약으로 나란히 반영된 사안이다. 당시 야당 후보는 충남 논산 이전을 약속했고 경쟁자였던 여당 후보는 경북 안동 이전을 공약한 바 있다. 말하자면 육사에게 주어진 선택지는 논산과 안동 카드 뿐이었다. 이중 골라야 한다면 논산이 어떤 평가항목이나 평가방식을 불문하고 상대 도시를 압도하고 있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국방도시로서의 논산은 육사가 이전한다면 최적, 최상의 도시다. 군 교육기관, 계룡대 3군 본부, 인접 대전권에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등 유관기관 30여 개가 벨트를 형성하고 있어 안착하며 녹아드는 데 이만한 입지가 따로 없다. 이는 최근 발표된 육사 논산 이전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증명되고 있다. 찬성이 반대보다 10% 포인트 차로 높았고 균형발전 효과도 매우 긍정적으로 나왔다. 육사와 논산이 만나는 정책적 숙성, 공연히 시간 끌 것 있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