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퇴근길에 자동차로 미행한 혐의를 받는 유튜버에게 출석 조사를 요구했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4일 한 장관 퇴근길에 자동차로 미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는 30대 유튜버 남성에게 피의자 출석조사를 요구했다.

앞서 경찰은 한 장관 측으로부터 퇴근길에 자동차로 미행을 당하는 등의 스토킹 피해를 입었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지난달 28일 접수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경찰은 한 장관의 주거지 인근 CCTV와 차량 블랙박스 등을 토대로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 소속 유튜버를 피의자로 특정했다.

경찰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한 장관 측 고소인 조사는 마쳤으며, 해당 유튜버에 대해 한 장관의 주거지나 직장에 대한 접근과 휴대전화 연락 등을 금지하는 잠정조치 1호(서면 경고), 2호(피해자 주거지 등 100m 이내 접근 금지), 3호(피해자 통신 접근 금지)를 모두 내린 상태다.

이에 시민언론 더탐사 측은 "정상적인 취재 활동이었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내고 "한 장관 부동산과 관련한 제보를 받아 거주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취재를 위해 거주지를 확인하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직자의 동선 파악은 사실 확인을 위한 기본 취재과정이며 경찰이 취재 중인 기자를 스토커 취급하며 공권력을 남용하고 있다"고 했다.

경찰 관계자는 "향후 수사 방향을 임의로 예정하기 어렵다"면서도 "통상의 고소사건과 마찬가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