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금상을 수상한 작품이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하는 그림) 전시된 모습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한국만화축제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하는 그림이 전시돼 화제가 됐다.

이 작품의 경우 현 대통령의 이름인 '윤석열'과 '열차'를 합친 '윤석열차'의 제목을 하고 있으며, 특히 중앙에 배치된 기관차 전면부가 윤 대통령의 얼굴을 과장해 묘사한 듯해 이목을 끌었다.

4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전날 폐막한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장에 '윤석열차'라는 제목의 만화가 전시됐다.

이 작품은 고등학생이 그린 카툰으로, 윤 대통령의 얼굴을 한 열차가 연기를 내뿜으며 철도 위를 달리고, 시민들이 놀라 달아나는 모습이 담겼다.

또 조종석 위치에는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인물이 자리하고 있으며 그 뒤에는 검사복을 입은 이들이 칼을 들고 있다.

해당 작품을 두고 일각에서는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지적이 일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현 정권 최고 권력자인 대통령을 풍자한 그림을 그린 행위 자체에 놀랐다"면서 "그린 학생도 대단하지만, 이 작품에 대상을 준 심사위원들도 대단하다"는 댓글이 남겨졌다.

실제로 '윤석열차'는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카툰 부분 금상(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으며, 지난달 30일부터 3일까지 한국만화박물관 2층 도서관 로비에 전시됐다.

작품 수상 선정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무작위로 추천한 심사위원들이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관계자는 "현실을 풍자한 그림은 예전부터 있었고,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작품이 금상으로 선정된 만큼 박물관에 많은 관광객들이 볼 수 있도록 전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