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지선 거치며 정치지형 '보수'로 탈바꿈... 과제 산적

2022년. 충청권 정치지형은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거치며 보수로 탈바꿈했다.

기대와 우려 속에 7월 1일 충청권 자치단체장들이 일제히 취임하며, 민선 8기의 닻을 올렸다. 지난 100일간 숨가쁘게 펼쳐진 시·도정으로 충청권 곳곳에선 새로운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반면 전격적인 방향 전환, 기존의 이해관계 등과 충돌하며 거센 도전도 받고 있다.

이에 대전일보는 민선 8기 출범 100일 맞아 충청권 4개 시·도의 광역자치단체, 교육청, 광역자치의회, 자치구 등에 대한 변화와 도전의 발자취를 기록하고, 향후 4년을 진단해 본다.

'일류경제도시 실현'을 내세우며 민선8기를 시작한 대전시는 경제 및 과학 분야에서 굵직한 성과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이 대표적이다. 대전시는 이장우 대전시장을 중심으로 총력전을 벌인 끝에 지난 달 15일 방사청 이전 후보지로 정부대전청사로 확정지었다. 윤 대통령이 방사청 대전 이전을 국정과제로 발표한 이후 142일, 이장우 시장 취임 후 77일 만에 이룬 성과다. 반면 같은 기간 대전시는 '주민참여예산 절반 삭감', '성인지정책담당관 폐지' 등을 추진하며, 전임 시장 흔적 지우기란 비판과 함께 향후 시민참여와 복지강화 등에 대한 보다 강화된 정책 마련이 요구된다.

세종시는 미래전략수도의 자족기능 확충에 방점을 찍고, '유망 기업 유치', 'KTX 세종역 설치', '중앙행정기관 이전' 등 현안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난 100일 'KT&G 인쇄공장 건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조치원 이전' 등을 잇따라 성사시키고, 반도체, 의료 분야 등 유망기업 13곳과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그러나 최민호 시장의 핵심 공약인 KTX 세종역 설치와 관련 오송역과 공주역을 품고 있는 충북도와 공주시의 협력을 어떻게 이끌어 낼지가 최대 과제다. 또 세종시가 비수도권에서 유일하게 부동산 규제지역으로 남아 있는 점도 고민거리다.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 슬로건을 내세운 충남도는 경제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를 중심으로 한 충남도는 최근 경기도와 아산만 일대를 초광역 생활·경제권으로 만들기 위해 '베이밸리 메가시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지역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대규모 계획이다. 또한 국내 우량 중소기업 18곳으로부터 4000억 원의 투자를 끌어내기도 했다. 다만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과 육군사관학교 논산 이전, 삽교역 설치 등 지역 현안이 산재하면서 김 지사가 임기 내 풀어야 할 숙제가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민선 8기 이후 전국 최초로 '차 없는 도청'을 시도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은 충북은 인구 소멸 위기 해결을 최우선 현안으로 꼽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인구증가'를 도정 제1의 목표로 삼아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다.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의료비 후불제, 1억 농부, AI영재고·국제학교 설립 등을 새롭게 추진, 향후 실제 성과로 이어질 경우 충북의 인구를 늘리기 위한 마중물 역할이 기대된다. 그러나 김 지사가 수차례 언급한 대로 그동안의 양적 성장 위주 정책과 변화에 대한 저항 등을 어떻게 극복할 지가 관건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