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현장 들어가는 합동감식반. 사진=최은성

 


27일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현장에 대한 합동조사가 시작됐다. 경찰과 소방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참여한 합동감식반은 이날 두 차례 감식을 벌여 발화점으로 추정되는 화물차 밑에서 '화재 잔해물'을 발견했다고 한다. 다만 이 잔해물이 화재의 원인을 규명하는 결정적 단서인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김항수 대전경찰청 과학수사대장은 "최초 발화로 의심되는 차량을 들어 올려 바퀴 밑 잔해물을 수거했다. 아직까지 확실한 결론은 도출하지 못한 상태"라고 말했다.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과는 거리가 있을 수 있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사실을 확인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화재가 발생한 지하주차장에선 화물차 1대, 승용차 1대가 연소된 채 발견됐고, 현장에는 전기 콘센트가 있었지만 전기차 충전소는 없었다.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이 화재 초기 제기됐던 전기차가 아니라는 반증이다. 스프링클러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데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모든 것이 다 탔다. 건물 내부는 여전히 아주 뜨겁고 매캐하다"는 감식반 관계자의 말에서 당시 상황이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합동감식반이 추가로 현장 조사를 벌이겠지만 원인 규명이 만만치 않음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화재 사고는 현장 시설물들이 대부분 소실돼 원인 규명이 쉽지 않다. 여러 차례 조사를 벌이더라도 원인을 특정하기 힘든 것이 바로 화재 사고다. 이번 화재가 건립 2년 남짓한 새 건물에서 발생했다는 사실도 석연치 않다. 화재 당시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소화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물 공급 밸브가 잠겨 있었을 가능성과 함께 배관이나 펌프에 이상이 있었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신축 건물이든 오래된 건물이든 안전 영역이 하나도 없다는 얘기다.

상황이 이렇다면 이참에 국가 재난관리 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최근에 건립된 현대식 시설에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것"이라며 "행안부를 중심으로 소방당국 등 관계 부처는 현재의 재난 관리 방식을 원점에서 다시 들여다보는 계기로 삼을 것"을 주문했다. 철저한 원인 규명으로 제2의 대전 현대아울렛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