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목 서울지사 차장
백승목 서울지사 차장

1993년 대전은 '유잼(有재미)' 도시였다. 당시 대전엑스포에는 전 세계 약 60개국이 참여했으며 무려 1500만 명이 대전을 방문했다. 대한민국의 웬만한 국민이라면 그 시기 "대전 갔다 왔냐"는 게 인사로 여겨질 정도였다. 그야말로 대전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간선도로·하천·상하수도 등 도시기반시설이 크게 확충됐고, 1995년 인구수에서 광주를 앞지르고 전국 5대 도시에 이름을 올렸다. 대규모 국제행사를 치르면서 시민의식도 한층 높아졌다. 대전은 엑스포 개최 이후 10여 년 동안 그 후광효과까지 충분히 누렸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대전하면 빼놓고 설명할 수 없는 엑스포 이후 지역에서 다시 한번 가장 큰 국제 행사가 열린다. 바로 오는 10월 10일부터 대전에서 개막하는 세계지방정부(UCLG) 총회다. 공식 회의 외 K-팝 콘서트, 세계시민축제, 스마트시티 전시회 등 다채로운 연계 행사가 닷새 동안 한밭벌을 달굴 예정이다.

대전은 '과학수도' 대전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지방정부와 대전시민이 함께하는 국제행사로 준비하겠다는 각오다. 이장우 대전시장도 20일부터 미국과 유럽 등 외교무대 데뷔전에서 UGLG 홍보전을 펼친다.

오는 26일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있는 UCLG 중동·서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해 마흐메트 두만 사무총장을 만나 UCLG 총회에 회원도시 참여 홍보를 요청한다.

UCLG는 전 세계 지방자치단체의 '유엔'으로 불릴 정도로 위상이 높다. 공통적으로 직면한 문제를 국제도시 간 서로 협력하고 경험을 공유해 함께 풀어나가기 위해 결성됐다. 유엔이 인정한 세계 최대 지방정부 국제기구로 140여 개국 24만여 지방정부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이번 대전 UCLG총회에는 세계 1000여 개 지방정부 및 지방정부 협의체가 참석할 계획이다.

물론 UCLG가 엑스포에 버금가는 파급력을 지닐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시대가 변했고, 상황이 다르다. 그러나 엑스포 이후 지역에서 치러지는 가장 큰 국제행사라는 상징성에 비춰볼 때, 무게감은 결코 가볍지 않다. UCLG 총회 주제 역시 '위기를 이겨내고 미래로 나아가는 시민의 도시'다. 이장우 대전시장의 'UCLG 외교 성과'가 다시 한번 대전엑스포의 좋은 기억으로 재현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