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정보대학
글로벌한 특성화 교육 시스템
주문식 교육과정으로 취업지원
2023학년도 수시 1421명 모집

우송정보대 캠퍼스 전경. 사진=우송정보대 제공

1963년 개교해 올해로 개교 59주년에 이른 우송정보대학은 '한국대표명장을 키우는 명품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미래선도 '창의명장', 한국을 넘어 '세계명장', 지역발전 '산업명장'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우송정보대학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교육 및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시하는 대학이다. 대학의 교육 부문에서도 항상 앞서 나아가는 대학으로 PBL교수법, Flip-Learning 교육 등 앞서나가는 교수법과 교육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블록식 수업과 100%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글로벌 학과를 집중 운영 중이다.


◇특성화 대학=우송정보대학은 K-Meister스쿨, Smart Factory 스쿨, Sol International스쿨, 스마트철도스쿨, 기계컴퓨터계열, 건축소방계열, 보건교육복지계열, 휴먼아트계열내에 특성화된 학부(과) 29개, 1835명의 입학생 규모를 갖고 있다. 우송정보대학의 '블록제수업', '주문식교육' 은 돋보이는 특성화 교육 시스템이다. 이론 중심교육에서 현장과 실습 중심의 밀접한 현장 중심 교육으로 운영이 되어 현장요구 맞춤 인력 양성의 대표 대학이라 말 할 수 있다.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및 간호과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과 유아교육과 기관평가 인증 평가도 우수한 실적을 냈다. 2017년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기술인재분야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특화교육을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우송정보대는 2021년 8월 17일에 발표한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3주기 평가에서도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누리는 등 자율 혁신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글로벌 대학=우송정보대학은 2014년 '솔 인터내셔널스쿨'을 신설해 외국인 교수의 100% 영어 수업을 통한 국제화 교육을 하고 있다. 글로벌명품조리과, 글로벌제과제빵과, 글로벌호텔외식과, 글로벌실용예술학부, 일본외식조리학부 등 5개 학과에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해외 취업을 위한 해외 인턴십 글로벌 프로그램 운영을 하여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다. 2017년에는 총 97명의 재학생을 인턴십, 교환학생, 단기연수를 통해 미국, 영국, 독일, 호주, 일본, 싱가폴 등으로 파견한 바 있으며, 2018년에는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을 통해 5명의 재학생이 미국, 영국, 호주로 인턴십을 참여한 바 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추진하는 K-Move 사업에 2017년부터 2년 연속 선정되어 1차년도 일본의 기계, 자동차, 설계 설비 분야, 2차년도 호주 조리분야로 해외 진출을 하고 있다.

◇취업지원 대학=우송정보대학은 맞춤형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티컨설턴트반, 성심당반, 클린룸설비반 등 13개 과정 269명이 참여하여 협약 기업에 165명이 졸업 후 취업하였으며, 본 과정에 참여한 산업체는 81곳에 이른다.

대학 혁신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제를 구축하여 사회 맞춤형 주문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산업체와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과정 수료생 대부분이 취업약정 기업에 취업하는 등 매년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산업수요 요구분석을 통해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이를 반영한 전공과정을 운영 중이며, LINC3.0 사업, 혁신지원사업, 대학취업역량강화사업, 재직자 일학습병행사업, P-Tech사업, 재학생단계 일학습사업 등 사회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다양한 국고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023학년도 수시 모집=우송정보대학은 2023학년도 총 신입생 1556명 중 수시1차 모집에서 27개 모집단위 내 39개 전공(일반전형, 특별전형)으로 1421명을 모집하고 정원 외 농어촌전형, 저소득전형, 대졸자전형으로 60명을 모집한다. 일부 학과는 면접고사를 진행하며, 특히 글로벌실용예술학부(실용음악전공, 실용댄스전공, K-pop전공)는 실기고사를 진행한다. 내신 산출방법은 간호학과 전학기(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전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나머지 모든 학과는 전과목 중 석차등급 상위 3과목만 반영된다.

◇신입생 장학제도=국가장학금과 더불어 자매고교 출신학생, 검정고시 합격자, 직업위탁과정 이수자에게는 첫 학기 등록금 100만원 감면혜택이 있으며, 재직자 및 만 30세 이상 대전 동구 주민 등 평생학생 장학금도 매 학기 지원된다. 그 외 육군교육사령부 소속 군인 및 군무원의 자녀, 우송동문의 자녀에게도 장학금이 지원된다. 기숙사는 대전지역 외 학생에게는 모두 배정되며, 미 배정시 생활지원 장학금을 1학기에 한해 지급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