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목 서울본부 차장
백승목 서울본부 차장

추석이 다가왔다. 추석은 가을을 알리는 시작이고, 가을은 수확의 계절로 풍성함을 상징한다.

이 시기 지방정부도 곳간을 채우기 위해 분주하다. 농사와 마찬가지로 그간 파종(계획수립) 과 재배(정부 설득)를 거쳤으니 이젠 수확에 나서야 한다.

정기 국회를 열어 정부 예산 편성안 심의를 비롯해 100일 회기에 돌입하는 9월은 예년보다 더 풍성한 수확을 위해 지방정부와 지역 정치권이 혼연일체로 뭉쳐야 할 시점이다.

서로 호흡을 맞춰 찰떡 공조를 이뤄야 목표치 도달이 수월해짐은 물론이다.

일단 '예상수확고'라 할 수 있는 정부 예산 편성안에는 충청권 4개 시·도 주요 현안 사업이 대거 반영됐다. 나름 선방이다.

대전시와 세종시는 대통령 지역 공약 사업이 예산 반영으로 이어졌다. 대전은 방위사업청 이전 및 설계비로 당초 120억 원에서 90억 원 증액된 210억 원으로 조기 이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세종시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관련 예산 1억 원을 확보했다.

충남도는 산업단지 대개조 110억 원, 이차전지 기술 실증 및 평가지원 플랫폼 구축 등 미래 먹거리 산업 예산에 성과를 거뒀다. 충북도는 정부예산 '8조 시대'를 열었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1221억 원, 세종-청주 고속도로 1033억 원 등 핵심 SOC 사업비가 대거 반영됐다.

다만 이건 아직 수확물이 아니다. 앞서 말했듯 예상수확고인 단지 편성안일 뿐이다.

정부 예산 편성안은 국회 각 소관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증액·삭감을 거쳐 확정된다. 그야말로 이제부터가 진짜 '쩐(錢)의 전쟁'의 시작인 셈이다.

'정부 예산 편성안'이 최종적으로 '국회 예산 반영안'으로 증액·확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시기다.

당장 세종시는 대통령집무실 관련 예산 1억 원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증액해 현실성에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남은 육사 논산 이전 타당성 조사비 등이 국회 심의 과정에서 반영돼야 한다는 요구다. 예산 9조 시대에 대한 여망도 크다.

정기국회는 '지역 정치력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대'로 평가되는 점에서, 지방정부와 지역 정치권이 긴밀히 공조해 '풍성한 한가위 만큼 충청에 풍성한 결실'이 맺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