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대응전략 없고 뒤늦게 군의회 등 협조 요청

서천군 장항읍 유부도 갯벌 항공사진.사진=한국의갯벌 세계자연유산등재추진단 제공
서천군 장항읍 유부도 갯벌 항공사진.사진=한국의갯벌 세계자연유산등재추진단 제공

[서천]갯벌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를 두고, 전남 신안군과 전북 고창군이 유치전이 과열되고 있는 반면, 서천군은 뚜렷한 대응 전략이 나오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7월 초 해양수산부는 총사업비 320억 원을 들여 세계유산 갯벌을 관리할 보전본부를 세우기로 하고 건립지 공모 계획을 공시하고 등재 지자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진 바 있다.

전남 신안군과 전북 고창군 등은 지난 7월 중순부터 지역 정치권 및 행정조직 등과 합세하여 갯벌 보전본부 유치를 위해 여론전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특히 전라남도는 지난 8월 11일 인사에서 갯벌보전추진단을 구성하고, 단체장들이 직접 중앙부처를 방문하는 등 광폭행보에 적극 나섰다.

전북 고창군의회는 지난 22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고창유치' 릴레이 캠페인을 전개하고, 제290회 본회의에서 결의문도 채택했다.

전북의 경우, 최근 갯벌 보전본부 유치를 위해 전문가를 중심으로 유치자문단까지 구성하며 유치전에 돌입한 상태다.

그러나 서천군은 충청남도와 '부지 확보 문제 및 지자체 부담금'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서천군은 오는 29일 서천군의회에 업무보고 및 협조요청을 할 예정이다.

24일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보전본부 서천군 유치를 위해 서명운동을 뒤늦게 시작, 서천군이 유치전에 뛰어 드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김태흠 충남지사와 김기웅 서천군수가 현안 협의를 아직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유치전을 어둡게 한다.

한 사회단체장은 "국가기관 유치에 총력대응을 다해도 될까 말까 한 큰 현안을 두고, 서천군이 충남도를 설득하지 못해 무산된다면 책임론이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천군 관계자는 "늦은 감은 있지만 서천군의회 및 지역 정치권, 지역공동체가 총력 대응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9월 말 사업계획서를 제출받고 10월 중순경 최종 입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