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대학교 수시특집
외국인 유학생 유치 관리 우수
사범·간호 제외 학생 역량발휘
총 1770명 모집 중 1691명 선발

중부대학교 국제캠퍼스 전경 모습. 사진=중부대학교
중부대학교 국제캠퍼스 전경 모습. 사진=중부대학교

중부권 최고의 사학을 목표로 하는 중부대학교는 국제캠퍼스(금산소재)와 창의캠퍼스(고양소재)에 각각 21개, 총 42개의 모집학과를 운영하는 종합대학교다. 중부대학교는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어 매년 35억의 재정지원을 받으며 교육국제화역량인증대학, 교원양성평가 최우수 등급 대학 등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중부대는 자유로운 전과제도가 특징이다. 사범학부와 간호, 물리치료를 제외한 두 캠퍼스 내의 전과제도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역량 발휘를 돕는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 관리 우수기관으로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과 취업을 위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정하는 취업진로지도시스템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중부대학교 공연예술체육학부 소속 유망한 4개 전공을 소개한다.

◇공연예술체육학부

 

뷰티케어학전공 학생들은 네일, 메이크업, 피부, 헤어 등 세부 전공으로 리챠드프로헤어 디자이너과정 등을 위해 현장실습을 우선으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중부대학교
뷰티케어학전공 학생들은 네일, 메이크업, 피부, 헤어 등 세부 전공으로 리챠드프로헤어 디자이너과정 등을 위해 현장실습을 우선으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중부대학교

△뷰티케어학전공=연계·복수전공 운영으로 복수학위 및 융합 전공 기회를 보장하며 네일, 메이크업, 피부, 헤어 등 세부 전공 선택이 가능하다. 취업 시스템으로 리챠드프로헤어 디자이너과정을 운영하여 디자이너로 입사 가능하며 국내·외 산업체 연계 현장실습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국가자격증 미용사 종합 면허를 취득하며 특강과 워크숍을 통한 민간면허도 취득 가능하다(컬러리스트, 뷰티스타일링지도사 등). 여러 수상 경력의 교내 창업·학습동아리 및 현장에서 활동하는 분장메이크업 동아리도 있다. 졸업생은 메이크업·네일 아티스트, 헤어 디자이너, 피부관리사, 교육자 등으로 나아갈 수 있다.

 

레저스포츠학전공 학생들은 다양한 운동 실습 및 레저스포츠를 통해 행정, 개발, 마케팅 등을 교육받아 진출하는 학과로 체육인을 양성하는 분야이다. 사진=중부대학교
레저스포츠학전공 학생들은 다양한 운동 실습 및 레저스포츠를 통해 행정, 개발, 마케팅 등을 교육받아 진출하는 학과로 체육인을 양성하는 분야이다. 사진=중부대학교

△레저스포츠학전공=스포츠·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여가문화 확산에 필요한 체육인을 양성하는 학과다. 학생들은 다양한 운동 실습 및 레저스포츠에 관한 행정, 개발, 마케팅 등 여러 분야로 나아갈 수 있는 과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 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의 국가 자격증과 기타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생들은 이를 통해 레저스포츠 강사나 경영, 마케팅 분야로 나아갈 수 있으며 대한체육회와 같은 행정단체에서 일할 수 있다. 프로구단 및 스포츠 팀 트레이너(AT)나 병원 및 보건소의 운동 관련 처방·지도사, 학교 체육전담교사 등 다양한 분야로 나아갈 수 있다.

 

 스포츠건강관리학전공 수업 모습. 사진=중부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전공 수업 모습. 사진=중부대학교

△스포츠건강관리학전공=건강운동관리 및 처방에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운동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퍼스널 트레이너, 선수의 컨디션 유지와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선수트레이너, 스포츠 손상 예방과 처치 능력 향상을 위한 재활운동 전문가를 양성한다. 스포츠 카운슬링 및 재활, 응급처치 등을 학습하고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한다. 건강운동관리사, 스포츠지도사와 같은 국가자격증과 운동처방사, 응급처치강사 등 민간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프로구단 및 스포츠센터의 트레이너, 의료기관의 운동처방사가 되거나 건강증진기관, 시·도 체육회, 공공기관에서 일할 수 있다.

 

골프학전공 학생들은 연습장에서 현장실무형으로 교육받고 있다. 사진=중부대학교
골프학전공 학생들은 연습장에서 현장실무형으로 교육받고 있다. 사진=중부대학교

△골프학전공=현장실무형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 골프학전공 교육과정은 골프지도자를 양성하는 골프지도, 아이디어와 융합역량이 필요한 골프산업, 프로선수 양성에 도움이 되는 골프실기 세 개 분야로 이루어졌다. KPGA(한국프로골프협회) 실무경험을 가진 교수진이 학생들을 교육하며 전국 최고 규모와 시설의 골프교육장을 보유하고 있다. 임진희, 마관우 선수를 배출하기도 했으며 각종 대회 및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다. 학생들은 골프전문인자격증, 골프코스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프로골프선수 및 지도자, 골프(아마추어)스포츠구단 관계자, 골프마케팅·미디어 관련업체, 골프장 경영 및 관리자 등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신입생 특전 및 학생복지

중부대학교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국제(충청)캠퍼스 입학생 전원에게 학업장려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하고, 신입생 장학금 및 50여개의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한다. 세부사항은 중부대학교 홈페이지, 모집요강, 학생복지과(041-750-6621)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제캠퍼스 학생생활관은 약 1500명을 수용하며 신입생 전원 입사가능하다. 창의캠퍼스는 약 200명 수용 기숙사가 있으며, 인근(고양시 원흥동) 한국장학재단 운영 연합생활관을 이용할 수 있다.

통학생을 위한 셔틀버스는 국제캠퍼스(충청)에 대전 6개 노선 셔틀버스, 서울·경기·충청 통학버스가 운행 중이며 창의캠퍼스(고양) 학생들은 원흥역, 삼송역, 백석역 셔틀버스와 서울·경기·인천권 5개 노선의 지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수시전형 모집은 이렇게

중부대학교는 2023학년도 총 1770명 모집 중 1691명을 수시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3일(화)부터 17일(토)까지다. 학생부위주의 학교생활우수자 542명(학생부 70, 면접30), 학생부우수자 666명(학생부 100), 지역인재 83명(학생부 100) 전형 및 타 전형과 정원외 모집이 있고 실기위주의 실기우수자 385명(학생부 30, 실기 70) 전형 등이 있다. 학생부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총 5개 학기 중 진로선택과목을 포함하여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상위 15과목을 반영한다. 모집요강은 중부대학교 입학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입학처(041-750-6801~7)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상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