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이기일 차관.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어제 0시 기준 전국에서 15만 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여름휴가철 절정기를 맞아 이동량이 크게 늘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폭도 다시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하루 확진자 수가 15만 명을 넘어선 것은 지난 4월 13일 19만 5387명 이후 넉 달 만이다. 특히 최근 4주간 요양병원·시설 등 취약시설에서 총 116건, 2445명의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했으며, 코로나19 사망자 중 약 30% 안팎이 감염 취약시설에서 나왔다고 한다.

정부는 당초 이달 중 15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수준에서 유행의 정점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여름휴가철이 피크에 접어들면서 이동량이 급증하고 확진자 증가 폭도 다시 커지는 것으로 관측되자 확진자 수 정점을 다시 20만 명 수준으로 높였다. 확진자 증가에 이어 위중증 환자 발생이 뒤따르면서 현재 전국 병상 가동률은 48%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와 여름철 이동 증가 등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면 2-3주 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급증하게 된다.

정부가 '과학 방역'을 외치며 내놓은 코로나19 재유행 대책은 요양병원 등의 대면 면회를 중단하고, 시설 종사자는 주 1회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다. 임시 선별검사소와 원스톱 진료기관도 확대하도록 했지만, 이는 기존 방역 대책과 별반 다르지 않다. 코로나19 재유행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은 채 국민에게 백신 4차 접종 동참만을 호소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다. 방역 사령탑이라고 할 수 있는 보건복지부 장관 자리는 언제까지 공석으로 남겨둘지도 의문이다. 사령탑이 없는데 '과학 방역'이 제대로 될 리 없다.

전문가들은 신속항원검사를 받지 않은 채 감염된 이른바 '숨은 감염자'를 고려한다면 실제 감염자는 이미 20만 명을 훨씬 넘었을 것으로 본다. 현재 코로나 방역 대책은 백신 접종, 확진자 격리와 실내 마스크 착용 이외에는 사실상 없어 보인다. 이제라도 코로나 재유행 비상사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병상과 전담 인력 확보 등 비상 의료 대응 체계를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 또한 고위험군과 취약 계층을 보호할 실효성 있는 대책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