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이실을 찾아 우주산업 클러스터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대상지에 대전을 포함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과기정통부 전체회의에서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 특화지구로 경남을, 발사체 특화지구로 전남이 내정되는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대전 패싱'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대전이 최적의 인프라를 갖추고도 안일한 유치 활동으로 후보지에서 탈락하게 됐다는 거센 비판까지 받던 중이서 의미가 더 남다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그제 오후 시청에서들을 만나 "과기정통부가 대전을 포함해서 경남, 전남 등 3개 축을 중심으로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지난 3일 열린 예산정책협의회 참석차 대전을 방문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과기정통부 1 차관과 통화에서 이런 방침을 확인했다"며 "저도 개인적으로 청와대 경제수석 쪽을 통해서 같은 내용을 전해 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조만간 과기부 장관을 만나 대전 참여 방침에 대한 확답을 듣겠다는 계획도 내비쳤다.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성공에 힘입어 그 어느 때보다 우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과기정통부가 이르면 다음 달 우주산업 클러스터 특화지구를 발표한다. 시는 과기정통부에 대전이 가진 미래 우주산업 분야 강점과 대덕연구개발특구 기업들의 기술과 연구진의 우수성을 설명하며 사업 참여 분야를 조율 중이이라고 한다. 우주산업 클러스터 유치는 대전이 명실상부한 '과학도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우주산업 클러스터는 뉴 스페이스 시대를 대비해 민간이 주도하는 우주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대전에는 항공우주연구원·천문연구원·전자통신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등 우주 관련 13개의 연구기관을 비롯해 국내 최고 수준의 64개 관련 기업이 입주해 있어 우주산업 클러스터로서의 최적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사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2차 발사는 항공우주연 등 대전지역 산·학·연의 주도로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기정통부가 대전을 우주산업 클러스터 대상지에 포함시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