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 찾은 국민의힘 지도부.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지도부가 3일 세종시를 찾아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의지를 거듭 밝혔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총무는 이날 "세종 집무실과 의사당 설치를 대통령이 약속했기 때문에 반드시 지키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도 "대통령이 세종집무실에 대해 세종의사당 보다 늦지 않게, 아무리 늦어도 동시에 들어가도록 하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이 세종집무실 공약 파기 논란이 일고 있는데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권 대행과 원 장관의 발언만 놓고 보면 윤석열 정부의 세종 집무실 공약 이행 의지는 크게 변한 게 없는 듯 하다. 윤 대통령이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고 봐야 한다. 정부와 여당이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뒤늦게나마 이해를 구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어찌 됐거나 집권당 지도부가 논란의 중심지인 세종시를 찾아 세종집무실 설치 의지를 밝힌 것도 잘한 일이다. 이로써 임시 집무실 논란도 잠시 소강 국면에 접어들 것 같다.

그럼에도 일련의 사태를 보면서 정부의 어설픈 대응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정부 방침이 단기간에 오락가락하다 보니 공약 파기 논란을 자초한 측면이 없지 않다. 당초 대통령직 인수위는 1단계 청사 1동 국무회의장 활용, 2단계 중앙동 임시 집무실 설치, 3단계 세종집무실 건립 방안을 발표했는데 두어 달 후 2단계를 패싱 하는 수정안을 내놓았다. 최종 단계의 세종 집무실 설치가 무산된 건 아니지만 충분히 '공약 파기'로 오인할 만한 사안이다. 정부가 2단계를 건너뛰면서 예산 절감 등 구차한 변명만 늘어놓은 것도 사태를 키웠다. 윤 대통령의 약속과 달리 국무회의를 취임 후 세종에서 딱 한 번만 개최한 것도 행정수도 완성 의지를 의심받게 했다.

집권당 지도부가 세종시를 방문했다고 하지만 아직 지역민들의 불신이 완전히 가신 것은 아니다. 정부와 여당의 방문이 1회성 해명으로 받아들여질 소지도 다분하다. 달콤한 말 한마디보다는 행동으로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의지를 보여줘야 할 시점이다. 세종집무실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하루빨리 내놓고, 세종에서 수시로 국무회의를 개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종집무실을 둘러싼 여진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