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항 국장
박대항 국장

요즘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고 있는 고(高)물가시대가 사람 사는 세태를 뒤 흔들어 바꿔놓고 있다.

치솟는 물가와 경제 불황속에서 흔히 말하는 MZ세대가 살아남는 방식은 오직 자신만의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시대의 공략법을 만들어 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치솟는 물가로 자신들이 좋아하는 취미생활도 단칼에 끊어내고 자신들만의 세상에서 살고 싶다고 부모를 곁에 두고 떠났던 젊은이들이 편안함에 홀로 살던 자취, 사흘세, 전세를 내 팽겨치고 슬슬 부모가 계신 본가(本家)로 뒤 돌아가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말에 이들이 부모를 모시겠다는 마음을 가진 효자(孝子)인지? 또 다른 자신들만의 필요 불가피한 생활인지 가름하기 어렵게 한다.

그러나 그들에게 닥치는 출·퇴근에 필요한 자동차의 유류값도 만만치 않게 뛰어올라 이 또한 넉넉치 못할 것이다.

하긴 요즘같이 어려운 시대에 생활에 꼭 들어가는 돈도 부담인 마당에 취미는 사치일게고 효심은 '덤'으로 받아 가는 세태를 보이는 것 아닌가 물어보고 싶다. 어떤 이들은 요즘 직장 주변의 커피솝과 카페는 눈감고 지나치며 대신 직장 내에 비치되어있는 탕비실의 커피머신 앞으로 발걸음이 스스로 옮겨진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회식 후 술에 취해 정신줄을 놓기 전엔 택시는 언감생시 대중교통으로 교통비를 아껴야 하지만 이마저 아끼려면 '뚜벅이'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 이쯤되면 올 여름휴가는 집 근처 무료냉방이 되는 쇼핑물샵이나 센터, 백화점 등이 적격이다.

올 여름휴가를 빚내어 갈 수도 없고 방에 처박혀 있는 '방콕'이 딱 떨어진 명제이다.

이런 세상에 나라를 살리고 국민을 편안하게 하겠다는 우리들의 정치인들은 국민의 경제에는 관심이 없고 한날같이 네편·내편만 나누며 자신들의 과거 행태에만 정신줄을 놓고 있어 정말 개탄스럽기 짝이 없다.

이제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민선8기 단체장과 민선 9대 시,군의회의원들도 이런 세상의 주변을 살펴보며 하나된 마음으로 참신한 경제살리기에 분투하는 모습으로 재탄생하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