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노위 부당 인사 판정 후폭풍, 대표이사 사퇴 요구까지 등장
문화예술계 "민선 8기 출범 코 앞인데 같은 문제 반복" 우려 목소리

 

29일 대전예술가의집 인근에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 사퇴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태민 기자

올해 초 인사 과정에서 촉발된 대전문화재단 내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을 두고 문화예술계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민선 8기 출범을 앞둔 시점에 해묵은 내부 갈등이 반복되면서 자칫 재단 운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단 점에서다.

앞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대전문화재단지부(2노조)는 올해 첫 인사에서 A 팀장을 팀원으로 직위 강등한 것을 두고 부당 인사라고 주장했다. 재단은 A 팀장이 '자신의 친인척을 시험위원으로 위촉하지 말라'는 대표이사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며 해당 조치를 취했단 입장인데, A 팀장은 지시불이행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관련 내용을 본인에게 확인·통지하지 않은 징벌성 인사라며 반발한 것.

이와 관련 충남지방노동위원회는 최근 A 팀장이 소속된 2노조 측의 부당인사 구제신청을 인정, 원직 복직과 미지급 수당 지급 등 조처를 내렸다. 다만 중앙노동위원회와 민사 1·2심, 대법원 판결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향후 판결 결과에 따라 해당 징계 효력이 무효화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를 두고 재단 일각에선 심규익 대표이사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등장하는 추세다. 2노조는 지난 28일 대전예술가의집 인근에 현수막을 내걸고 심 대표이사 퇴진을 촉구하는 집회에 돌입했다.

하지만 이 같이 대표이사 구설과 재단 내부 갈등이 반복되는 모양새에 문화예술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민선 8기 출범이 코 앞에 닥친 만큼 문화예술 공약을 점검하고, 재단 차원의 비전을 수립해야 하는 상황에 내부 갈등이 불거지면서 비전은커녕 운영 자체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단 비판이 적잖다.

지역 문화계 한 인사는 "기관 독립성이 보장되지 않고 내부에 인맥과 파벌이 존재, 대립이 거듭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적당한 유예 기간을 두면서 충분한 소통과 조율을 통해 내부 갈등부터 부드럽게 조정해 나가야 했는데, 인사를 남발하면서 반발 여론이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인사는 "초대부터 전임까지 임기(3년)를 제대로 채우고 떠난 재단 대표이사가 없다"며 "임기 연속성이 끊어지면서 운영 방향이 수시로 달라지게 되고, 내부 분위기 조성이나 사업 연구·발굴 과정에 효율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