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낀 오피스텔 월세로 속여 투자 알선
피해자만 300명 추정…경찰전담팀 가동

 

오피스텔 사기 매매 알선 의혹을 받는 대전의 한 부동산의 모습. 지난 주부터 부동산 입구에는 '부동산 거래 피해자는 대전경찰청 반부패경제팀 수사대로 즉시 연락해 상담을 받아달라'는 안냇말이 붙어 있다. 사진=정인선·김지은 기자

대전에서 피해액 수백억 원대의 오피스텔 기획부동산 사기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21일 대전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 따르면 해당 사안과 관련한 고소장이 잇따라 접수되자, 즉각 전담팀을 꾸리고 지난 20일부터 피해자 조사를 시작했다. 

현재 대전 서구의 한 부동산 임대·매매업 관련 A사는 지난해 7월부터 전세 임대차계약이 돼 있는 오피스텔을 월세 세입자가 있다고 속여 수백 명에게 경제적 손해를 끼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A사 대표에게 서울 강서구 소재 한 오피스텔을 매입한 전 모씨는 최근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월세 보증금 2000만 원이 낀 오피스텔을 1억 2000만 원에 매입했는데, 뒤늦게 보증금 1억 8000만 원짜리 전세 세입자가 살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수천만원의 시세차익과 일정 기간 월세 수입이 보장된다는 A사 측의 말만 믿고 계약했다 낭패를 본 셈이다.

전 모씨는 "당시 월세 임차인을 떠 안는 조건으로 임대차 계약을 맺었다"며 "최근 A사 대표가 사기에 연루돼 있다는 얘기를 듣고 오피스텔 세입자를 다시 확인해 본 결과, 월세를 살고 있다던 사람은 사칭이었고, 이전부터 전세 보증금을 내고 살고 있던 세입자가 따로 있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처음엔 월세가 꼬박꼬박 들어와 사기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고, 당시 작성했던 계약서도 허위였다"며 "현재 월세를 사칭했던 사람과도 연락이 되지 않고, 월세도 들어오고 있지 않다. 기존 전세 세입자가 계약이 만료되면 전세 보증금까지 물어줘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현재 다수의 피해자들은 A사 대표와 오랜 기간 알고 지내던 유성구 소재 B부동산 측도 사기 의혹에 연루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A사 대표와 B부동산이 먼저 전세 임대차 계약이 맺어진 서울 소재 오피스텔을 월세 매물이 낀 물건이라고 위장해 지난해부터 매수자들을 속였고, 여기에 B부동산이 평소 알고 지내던 다른 부동산에도 월세 낀 매물이라고 속여 거래를 종용하면서 피해가 커졌다는 주장이다. 

수십 명의 피해자가 나온 대전 서구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B부동산 말만 믿고 임대차 확인을 제대로 하지 못한 부분을 인정한다"며 "공인중개 자격이 취소될 것을 감안하고 일단 피해를 입은 고객들과 함께 집단 고소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다수의 피해자들은 피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일부 부동산을 중심으로 집단 고소하는 한편, 개별적으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예상되는 피해 규모는 수백억 원대다. 10억 원 가량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한 피해자는 "현재 피해자 모임이 결성돼 있는 것은 아니지만, 피해가 큰 부동산 상황을 종합할 때 대략 300명 이상이 사기에 휘말린 것으로 보인다"며 "액수로 치면 수백억 원대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김현정 대전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은 "향후 고소인별로 일정을 잡아 추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피해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최대한 서둘러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논란과 관련, A사 측 관계자는 "거래과정에서 회사가 물건 현황 파악을 철저하게 하지 못한 잘못이 있다"며 "객관적인 현황과 거래내용을 파악하고 있으며 피해회복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B부동산 측은 "지난해 7월 오랫동안 알고 지내던 지인의 추천을 받아 시세보다 저렴하게 파는 방식을 권유받았다"며 "세금폭탄을 이유로 저렴하게 매물을 내놓으려는 상황인 줄 알았고, 신뢰할 수 있는 법인 명의의 부동산 등을 싸게 살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했다"고 사기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A사 측이 이 사건을 전세 형태 임대차계약이 체결돼 있는 물건임에도 불구하고 월세 형태로 속여 투자하도록 했다"며 "A사 측에게 손해보상금과 (피해) 전세보증금액으로 수십억 원의 비용 지급을 요구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인선 기자 jis@daejonilbo.com
 김지은 기자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