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정체 '장대교차로'…"방법론 찾아 반드시 입체화"
'일류 경제도시' 지향 '일자리' 방점 둔 경제정책 추진 강조
'과학·경제' 초첨 맞춘 부시장 영입 대덕연구단지 '원팀' 지향
근대건출물 존치여부도 '그랜드 플랜' 수립·도시철도 3-5호선 추진

내달 1일 출범을 앞둔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이 민선 8기 시정 운영을 통해 '대전을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겠다'며 각오를 밝히고 있다.  최은성 기자
내달 1일 출범을 앞둔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이 민선 8기 시정 운영을 통해 '대전을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겠다'며 각오를 밝히고 있다.  최은성 기자

대전을 새롭게 이끌어나갈 이장우 호(號)는 '일류 경제도시'로 방향키를 잡았다. 내달 1일 출범을 앞둔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은 민선 8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시정 운영을 통해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치며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 데 여념이 없다. '윤석열 정부와의 협력', '강한 추진력'을 앞세워 승리를 거머쥔 만큼, 지역 발전을 견인해야 하는 이 당선인의 어깨가 무거운 이유다.

이 당선인은 16일 대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대전 지역의 현안이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을지 고민 중"이라며 "지역발전과 도시의 부흥을 일으킬 기반을 다지기 위한 전략 짜기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지역 발전의 열쇠는 '양질의 일자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이는 후보 시절 1순위 공약으로 내세운 '산업용지 500만 평 이상 확보'와 궤를 같이한다. 산업용지에는 방위·항공우주·나노반도체·바이오헬스케어·도심 모빌리티 등 첨단 벤처기업을 유치, 일자리 창출 기반을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또 제2연구단지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 기술 사업화 거점으로 도약하겠다는 복안을 내세우기도 했다.

이 당선인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기업을 유치해야 하고, 좋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이 바로 산업용지"라며 "일자리는 곧 여가, 교육, 돌봄 등 청년들의 정주 여건 강화로 이어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정책은 대전을 과학기술 선도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구상까지 이어진다. 시와 대덕연구단지가 한 팀이 돼 협업을 과학기술 기반의 산업 발전을 이루겠다는 것이 이 당선인의 설명이다. 그의 비전은 민선 8기 인선에도 투영될 전망이다.

그는 "카이스트, 대덕연구단지와 밀접한 협력관계, 즉 '원팀'을 이루려고 한다. 이번 경제과학부시장도 대덕연구단지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분으로 내정했다"며 "정무·경제·과학 등 여러 분야를 컨트롤할 수 있는 만큼 창의적이고 발상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자신했다.

앞서 이 당선인은 당선직후 각종 인터뷰에서 "그동안 대전시는 인사난맥상을 보였다"고 지적하며 대대적인 인사를 예고했었다. 현재 가동 중인 인수위원회에서도 인사 방향과 범위를 중요의제로 삼고, 논의를 거듭하고 있을 정도다.

그는 "시민들 혈세를 물 쓰듯이 썼던 정책들과 기업·기관들이 아무런 성과 없이 방만하게 있는 상태"라고 평가하면서 "특정 인맥과 관련됐거나 정치색을 띠고 있는 시민단체에 예산을 지원했던 것은 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우려하는 특혜성 인사는 없을 것이다. 공직자는 당시의 시장과 한 팀이 되는 것이지 정치적인 일에 휘말려 '누구 시장 사람'이라고 불려선 안 된다"며 "시민들을 위한 성과를 내는 공직자를 최우선으로 중시할 것이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탕평"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선인은 '그랜드플랜' 수립을 통한 흔들리지 않는 미래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전임 시장의 역점사업은 물론 역대 시정에서의 좋은 정책을 보완해 계승발전시키려면 특정인이 주도하는 게 아니라, 전문가와 시민사회계, 언론 등 지역사회 구성원 전체가 대전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그는 "일단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지역 내 근대건축물의 완전한 전수조사를 통해 이 건축물들이 방치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무차별 철거는 도시의 미래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랜드플랜이 필요한 또 다른 핵심 분야는 대중교통이다. 대통령 공약인 제2외곽순환도로와 호남고속도로 7㎞ 지화화뿐만 아니라 대전 지역 내 상습정체구간을 50곳 정도 정밀하게 파악한 후 예산규모와 수요 등에 따라 적확한 방법으로 해소하겠다는 게 그의 구상이다. 특히 대전에서 악명 높은 상습정체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네거리 신호로 차량이 통제되는 평면교차로 건설이 확정된 '장대교차로'에 대해선 반드시 입체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 당선인은 "유성IC와 충남대 주변 등의 출·퇴근 시간이 평균 전국 꼴찌 수준"이라며 "장대교차로는 방법론을 최대한 찾아 꼭 '입체'로 추진하겠다. 이는 특정 사람의 이익이 아닌 시민들의 편익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이 당선인의 대표 공약인 '3-5호선 동시 추진'도 그랜드플랜과 맞닿아 있다.

그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전임 시장이 세 번 바뀔 동안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했다. 바로 그랜드플랜이 필요한 이유"라고 운을 띄웠다. 이어 "도시 규모와 초고령사회 진입을 고려하면 대전에서 가장 적합한 대중교통이 바로 도시철도인데 아직 핵심 교통수단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현재 추진 중인 2호선으로도 해결이 안 되므로 5호선까지 큰 틀을 잡고, 나머지 교통은 버스로 보완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도시철도 2호선이 현재 15년이 되도록 착공을 못 한 것으로 비춰 봤을 때 3-5호선은 지금 기본계획을 수립해도 늦은 상황"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2호선을 진행하면서 3-5호선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제시했다.

다만, 취임 후에는 3-5호선의 착공 시기보다는 2호선 문제점 보완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 당선인은 "취임 후 최소 6개월 동안은 트램에 대해 철도 전문가에게 대규모 자문을 받고, 정 안되면 외국에서라도 전문가를 부르려고 한다"며 "3-5호선의 경우 임기 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일부는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더 나아가 예타 선정까지 목표를 하고 있다"고 제시했다.

선거과정에서 '성장'과 '발전'에 방점을 찍었던 만큼, 이 당선인이 분배나 복지, 시민참여 등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소홀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기업이 많아야 법인세 등 도시가 쓸 돈이 있듯이 성장이 우선돼야 분배가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복지 부분은 앞서 만 3-5세 사립유치원생 학비 전액 지원 공약을 낸 바 있고, 대전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을 대상으로 월세 20만 원씩을 지원하는 정책 등 다양한 복지 분배정책을 구상하고 있다. 다만 워낙 대형 성장 플랜이 많았기 때문에 분배에 관련된 복지문제가 가려졌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대담=송충원 디지털뉴스국장

이 당선인은 누구
충남 청양 출신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를 졸업했다. 2006년 대전 동구청장에 당선된 후 제19·20대 국회의원 재선에 성공했다. 이후에는 2016년 새누리당 최고위원을 지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캠프 조직1본부장을 맡았고 당선인 후보 시절에는 대전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도 활동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51.19%의 득표율로 대전시장에 당선됐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