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당선인, 산업용지 500만평+α·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 등 공약
장대교차로·온통대전·베이스볼 드림파크 등 주요현안 궤도 수정 여부 주목

대전시청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내달 1일 출범하는 민선 8기 대전시정에 대대적인 변혁이 예고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이장우 국민의힘 대전시장 당선인이 내놓은 교통·경제·과학·문화예술 등 각 분야 공약 실현과 현안 해결을 위한 맞춤형 정책 추진 여부가 향후 지역 발전의 새로운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대규모 국비 조달이 필요한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 지역은행 설립 등 3대 핵심공약의 실현 가능성은 물론 민선 7기 추진됐던 장대교차로, 온통대전, 베이스볼 드림파크 등 주요 현안의 궤도 수정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이 당선인이 약속한 3대 핵심공약은 △산업용지 500만 평 이상 확보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 및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 △자본금 10조 원 규모 지역은행 설립 등이다.

'산업용지 500만 평+α' 확보 공약으로는 윤석열 정부 대전권 공약사업 용지 확보 7.1㎢(215만 평) 등을 이행 방안으로 제시했다. 오는 7월 대전 경제도시 기반조성 산업용지 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안으로 기본계획용역을 추진하는 등 단계별·용도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본금 10조 원 규모 기업금융중심 지역은행 설립 공약도 주목을 끈다. 대통령 공약인 대전·세종·충청 지역은행 설립(3000억 원 규모)을 기업금융중심 지역은행설립(10조원 규모)으로 확대 추진해 벤처투자 회수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7월 임기 시작과 동시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로드맵을 확정하고 금융위원회 협의와 국비·민간·기업 출연금 등을 확보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대전의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 2호선은 시민과의 합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조기 착공하고, 3-5호선을 동시 추진한다. 도시철도 3호선(대덕구 신탄진-동구 산내)은 지하철 방식으로, 4호선(갑천-유등천)은 트램 또는 자기부상열차 방식, 5호선은 1호선 지선 형태로 정부대전청사-도마동을 연결하는 지하철 방식으로 구상했다. 3개 노선에 소요되는 예산은 최소 3조 6240억 원에서 최대 4조 9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특히, 이들 사업은 대규모 국비 조달이 필요한 대형사업으로 실현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된다. 앞서 이 당선인은 지난 4월 26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당시 당선인)이 대전을 과학기술 기반 경제도시로 중점 육성하도록 적극 지원할테니 확실하게 바꿔보라고 말했다"며 "대전 공약인 기업금융중심 지역은행을 설립해 투자를 지원하고 제2대덕연구단지를 비롯, 대전이 경제도시로 성장하도록 산업용지 500만 평 등 공약에 대해서도 국고를 전폭 지원하겠다고 했다"고 밝혀 집권여당 차원의 공약이행을 담보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장대교차로, 온통대전, 베이스볼 드림파크 등 민선 7기에서 추진된 현안사업의 궤도 변화 역시 관심사다. 장대교차로의 경우 교통정체를 가중시키는 네 방향 신호의 평면교차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이 당선인은 선거기간 수 차례 장대교차로 입체화를 시사했다.

지역화폐 '온통대전'은 정부의 지역화폐 지원 축소 기조에 따라 시 자체 재정 투입이 불가피해진 상황으로 향후 어떤 방식으로 변화될 지 관심이다.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사업은 돔구장 재검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 당선인은 지난달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전천후 대형 공연이 가능한 돔구장이 활용도와 효율성이 높다"며 "예산은 1000억 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시장이 되면 신속히 검토해 유익하다면 설계 변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이밖에 교통·경제·과학·문화예술 분야에 걸친 12대 주요공약으로 △대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건설 △호남고속도로 지선 7km 구간 지하화 △청년기본계획 비전체계 확립 △대전 예술중흥종합계획 수립 △호국보훈 유공자-장병 취업·창업 플랫폼 조성 △나노반도체 산업단지·나노반도체종합연구원 설립 △문화·예술·관광 허브도시 조성 △'문화·예술·체육강국' 공약 시범 선도사업 조기 시행 △'과학기술 선도국가' 공약 시범 선도사업 조기 시행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