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진영 지방부 당진주재 부장
차진영 지방부 당진주재 부장

6.1지방선거는 조직보다, 인물보다 '바람'이 우선한다는 것을 또 한 번 증명했다.

맞바람이 불며 0.7% 차이로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에 승리한 후 맞바람은 국정안정이라는 바람으로 바뀌었고 지방선거에서 '태풍'이 되어 현역 민주당 지자체장들의 텃밭을 초토화 시켰다.

선거에서 바람은 승리의 열쇠로 꼽힌다. 과거 보수진영에서는 정권에 위기가 닥칠 때마다 북한의 도발과 위협을 선거에 이용했는데 우리는 이것을 '북풍'이라 불렀다.

그러나 1997년 대선 당시 여권에서 북한에 휴전선 무력시위를 요청했던 '총풍'사건으로 보수 정권이 북한 이슈를 선거에 악용한다는 인식이 뿌리내리고 민주화가 된 이후엔 이런 정치공작이 더 이상 먹히지 않게 됐다.

이후 선거는 새로운 형태의 바람을 맞이하게 됐는데 바람몰이 주체가 국민이 된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사건으로 일어난 국민들의 '촛불'바람은 '탄핵'이란 태풍을 만들어 냈고 지난 대선과 지선, 총선까지 이어졌다.

계속될 것 같았던 민주당 훈풍은 '불공정'에 분노하는 MZ세대들의 벽에 가로막혔다. 이후 잠잠하기만 했던 기상전선엔 '윤석열'이란 바람이 만들어졌고 그 바람이 국민의힘과 만나면서 결국 대선까지 접수해버렸다.

'윤석열 태풍'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정안정이란 '신바람'으로 바뀌었다.

광역단체장 17명 중 12명이 국민의힘 후보자가 당선되었고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서도 압승했다. 충남에서도 더불어민주당에서 국민의힘 도지사로 바뀌었고 15개 시·군 중 13개 시·군에서 국민의힘 시장, 군수가 탄생했다.

중앙에서 불어온 국민의힘 바람을 '바람막이'없이 선거판에 나선 민주당 후보들은 속수무책 쓰러졌다. 그렇다고 바람이 전부 위력을 발휘한 것은 아니다. 중앙의 바람이 크게 미치지 못한 지역이 있는데 바로 기초의원 선거구다.

당진시의 경우 4개의 시의원 선거구에 14명의 시의원을 선출했다. 결과는 7대7 동률. 국힘의 바람 속에서도 7명의 민주당 후보가 시의원에 당선됐다는 것은 어떤 거대한 '바람'도 '인물' 앞에선 '미풍'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

멀지 않은 가까운 곳에서, 이웃에서 자주 보며 평가한 '인물'에 대해서는 유권자 스스로가 누가 일꾼인지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어서다.

앞으로의 지방선거는 여야를 떠나 '중앙바람'이 당락을 좌우할 것이 아닌 '인물'이 당락을 좌우하는 '일꾼바람'으로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