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방부 "러시아군 15만 접경 지역 배치... 전면 침공 준비 마쳐"
한국기업 주재원 일부 대피 완료... 비상연락망 구축, 사태 예의주시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3일(현지간)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러시아 로스토프 역에 정차된 기차 위에 장갑차가 적재돼 있다. 로스토프 EPA=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3일(현지간)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러시아 로스토프 역에 정차된 기차 위에 장갑차가 적재돼 있다. 로스토프 EPA=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준비를 마쳤으며 침공이 임박했다고 미국 당국이 현지시간으로 23일 공개적으로 경고하고 나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15만명 이상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러시아, 벨라루스 접경지대에 배치돼 있다고 추산하며, 이들은 명령만 받으면 전면적으로 침공할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들 부대의 약 80%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5∼50㎞ 내에 배치된 채로 진격 태세를 갖췄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별도 브리핑에서 "추가적인 러시아 군대가 (친러 분리주의 지역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으로 진입하고 있다"며 일부 러시아군의 돈바스 지역 진입 및 병력 증강 사실을 확인해줬다.

그동안 유럽연합(EU)이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 회원국의 일부 고위인사들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분쟁지역으로 이미 진입한 상태라고 밝혀왔고, 일부 해외 언론도 이를 직접 목격했다고 긴급 타전했다.

CNN은 앞서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는 첩보를 우크라이나 정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기밀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미·영·캐나다·호주·뉴질랜드)`의 일원인 호주의 스콧 모리슨 총리도 지난 22일 언론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며 "24시간 이내에 벌어질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우크라이나 현지 관계자는 다만 "미국의 비슷한 첩보는 이미 여러 차례 전달 받았지만 이에 대한 검증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CNN은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이날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사업` 노르트 스트림-2`와 관련한 추가 제재를 발표하며, 러시아가 추가 침공을 감행하면 더 가혹한 제재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러시아에 대한 엄중 경고를 표명하며 우크라이나에서 전면전이 벌어질지 러시아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내고 "`노르트스트림-2 AG`와 그 기업 임원들에 대한 제재를 지시했다"며 "러시아가 계속 긴장을 고조시킨다면 추가 조치에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르트스트림-2 AG는 해당 가스관 건설을 주관한 스위스 소재 기업으로 러시아 가스회사인 가즈프롬이 이 기업 지분을 100% 보유한 만큼 이번 제재는 결국 모회사인 가즈프롬을 겨냥한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에는 러시아 국책은행 2곳을 비롯해 푸틴 대통령의 측근 및 그 자제들에 대한 제재를 발표한 바 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에 대한 제재 역시 테이블에 옵션으로 남아있다"며 "그것은 추가적인 은행과 금융 분야에 대한 제재, 수출 통제 등과 함께 단계적 조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또 "우크라이나 주요 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관련해 우크라이나 당국과 긴밀한 대응을 주고받고 있다"며 "미국에 대한 당면한 사이버 공격 위협은 없다"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부에 미군 전투병력을 파병하는 방안에 대해선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부인했다.

한편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와 통화를 하고 러시아의 국제법 위반 행위에는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유럽 동맹들과 함께 러시아의 추가 침공 시 추가적으로 강력한 제재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재확인하는 등 미국은 현재로선 군사적 옵션 대신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외교적 압박을 통한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우크라이나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 120여개사와 코트라와 무역협회를 중심으로 비상 연락망을 구축해 애로 사항 등을 청취하며 추후 만에 하나 발생할지 모를 긴급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13개 회사 주재원 43명이 대피를 완료한 것으로 파악됐고, 사태를 관망하고 있는 현지 진출 기업들은 아직까진 영향이 제한적이어서 일단은 사업을 계속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무역, 현지투자, 에너지 수급, 공급망 등 경제·통상에 영향을 미치는 실물경제 전반을 면밀히 점검하고 현지 진출·수출기업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지원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재광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