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 안전점검 요령
공기압 체크 안전에 필수…마모 심하면 교체해야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에서 직원이 타이어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에서 직원이 타이어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타이어 제공

매년 설 연휴마다 도로 위는 수많은 차량들로 가득 채워진다. 장시간 차량 운행을 대비해 귀성·귀경길에 오르기 전 꼼꼼한 차량 점검은 필수다. 그 중에서도 타이어의 중요성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운전자들이 자세히 알지 못한다. 적정 공기압 유지, 마모도 확인, 휠 얼라인먼트 점검 등 타이어 안전 관리가 필요하다. 가족들과 함께 즐겁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와 타이어 안전점검요령을 살펴보자.

◇적정 공기압 유지, 안전한 주행의 필수 전제조건=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특히 계절이 바뀌거나 휴가철, 명절 등 장거리 운행의 전과 후에는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지 못하면 타이어 수명이 단축되는 것은 물론 연비도 떨어지며 사고 발생률이 높아진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 문 안쪽 스티커, 연로 뚜껑 안쪽 또는 차량 매뉴얼 등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근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자동 감지하여, 일정 수치 이하로 감소됐을 때 운전자에게 경고등을 보여주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를 통해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은 자연적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매월 점검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한다.

◇마모된 타이어, 미끄럼 사고 위험도 `UP`=일반적으로 타이어 마모도 체크하면, 100원짜리 동전을 떠올리곤 한다. 그보다 더 정확한 방법으로 마모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타이어 트레드(Tread :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 홈 속에 돌출된 마모한계선을 기준으로 이 곳과 가깝게 트레드가 닳았는지 확인하면서 마모의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마모한계선인 1.6㎜를 기다리기보단 2.8㎜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교체하는 것이 좋다. 마모된 타이어는 제동 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미처 신경 쓰지 못했던 내 타이어 마모도를 체크해 보아야 한다.

◇타이어 위치교환, 타이어의 수명을 `길게`=타이어는 앞과 뒷바퀴의 역할이 각각 다르며, 사용하는 힘이 다르기 때문에 마모 상태에도 차이가 난다. 특히 FF(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 전륜구동) 자동차의 경우, 앞바퀴가 구동과 조향을 함께하기 때문에 마모가 심한 데 비해 뒷바퀴는 회전만 할 뿐이므로 마모가 적다. 균일하지 못한 타이어 마모의 편차를 수정하기 위한 방법이 타이어 위치교환이며, 주행거리 약 8000-1만㎞를 기준으로 앞뒤 타이어 위치를 바꾸면 타이어 4개 마모 정도가 비슷해진다. 이렇게 주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면 타이어를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방향성이 있는 타이어는 좌우 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방향의 앞뒤 타이어만 바꿔 끼울 수 있다.

◇직진 주행 시 쏠리거나 편마모가 있다면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 휠의 각도 및 방향과 위치를 바르게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올바른 휠 얼라인먼트는 최적의 조종안정성을 유지하고 타이어의 성능을 최고로 발휘시켜 준다. 보통 1만㎞ 또는 6개월 주기로 점검하는 것이 좋으며, 운전자의 주행 습관이나 차의 상태에 따라 주기는 달라질 수 있다.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는 경우는 주로 차량 사고 또는 방지턱을 넘는 등 서스펜션(Suspension : 자동차의 구조장치로서 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과 휠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발생한다. 일정 속도에서 주기적으로 핸들이 떨리는 경우, 직진 주행 시 한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 편마모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해야 한다.

◇핸들의 떨림이 느껴진다면 `휠 밸런스` 점검=휠 밸런스는 납으로 만든 추를 휠에 붙여 균형을 맞추는 작업으로 휠의 무게를 같게 해주어 밸런스를 조정해 주는 것이다. 휠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고속 주행 시 타이어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일어나 차량에 진동이 온다. 밸런스 조정을 통해 주행 시 타이어 진동을 예방하고 타이어의 불규칙한 마모를 예방한다.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위해 휠 얼라인먼트와 함께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첨단 장비와 표준화된 차량관리 서비스 전문 매장 티스테이션(T`Station)=티스테이션은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로 표준화된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매장과 쉽고 편리한 타이어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티스테이션닷컴을 통해 차별화된 O2O(Online to Offline, O2O)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타이어 경정비 전문성을 기반으로 소비자 신뢰 및 편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한국타이어를 포함해 미쉐린 타이어, 피렐리 타이어, 맥시스 타이어 등 총 4개 브랜드의 타이어를 판매하며 멀티브랜드 구조를 강화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구매 선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매장 직원이 타이어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매장 직원이 타이어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타이어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