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 (Zoom in) 임인년 대전 경제 전망
금융업계 가계부채 연착륙·기준금리 인상 촉각
과학계 "핵심 전략 기술 확보…경제 회복 기여"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코로나19 3년차를 맞이하는 임인년 새해에도 대전지역 경제는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서민 허리를 휘게 하는 생활물가 상승에 이어 원자재값·물류비 인상 등에 따른 경제계 악재가 겹치면서 올해 상반기에도 안정화 흐름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다만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가격 억제 효과, 국내 기술 경쟁력 강화 등 긍정적인 효과도 함께 전망되고 있다.

지역 경제계는 팬데믹 상황의 불확실성 속에서 올 한해도 기업 경영환경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제계 수장들은 중대재해처벌법·주52시간제 등 정부의 정책 기조의 변화와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요구했다.

김종민 대전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은 "지역 경제도 결국 세계 경제와 맞물려 돌아갈 수밖에 없다. 경영여건과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최저임금 상승 등 정부의 정책을 봐서는 올해도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바뀌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도 "새 정부가 들어선다 해도 근본적인 경영여건을 해결하지 않으면 절대 나아질 수 없다"고 강조하며 "원부자재 값 상승, 물류비 상승 등 대내외적 환경 또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올 한 해 금융업계에선 경제에 큰 부담을 야기할 수 있는 가계부채의 연착륙과 기준금리 인상 등이 주요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가계부채(가계신용) 잔액은 1844조 9000억여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상황에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면서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 가중은 물론 금융부실화까지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조복현 한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가계부채`를 올해 경기 상황에서의 변수 요인으로 꼽으며 "현재 과도한 가계부채는 부동산 가격 하락과 겹치게 되면 금융 불안정을 초래해 경기에 부정적 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기준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시장 가격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조 교수는 "기준금리 인상과 대출규제 강화는 가계.기업의 대출 증가율을 낮출 것으로 보이며 이 중에서도 가계대출 증가율 하락은 부동산 시장의 가격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와 기존 여러 부동산 시장 안정화 정책과 함께 부동산 가격을 상승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과학기술계 수장들은 국내 기술 경쟁력 강화에 따른 긍정적 전망도 제시했다.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은 "지난 2년 간 코로나19로 인해 움츠러들었던 경제가 빠르게 회복세로 전환될 것이라 예상한다"며 "급속한 환경 변화에 대응해 대덕특구 연구기관들이 국가 핵심 전략기술 확보에 더욱 집중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의 중장기적 지속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김명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은 "코로나19 치료제와 효과적인 백신이 개발돼 일상으로 복귀하는 날이 하루빨리 실현되길 바란다"며 "올해 마중물플라자 등을 포함한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이 본격적인 막을 여는 만큼 대전시가 창업 도시 입지를 굳히는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선·정민지·김지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