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대부분 우리의 관심은 늘 밖으로 향해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것은 외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외부의 상황은 상대적이고 일시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 안에 있습니다. 행복도 내 안에 있습니다. 자신의 참 본성은 밖에 있지 않습니다. 남이 보는 나, 신분, 관계 속의 나는 조건 지어진 나일뿐입니다. 자기를 바로 보아야 합니다. 참 나의 본성은 내 안에 있습니다. 밖으로 향한 관심과 의식의 방향을 180도 돌리면 참 나의 본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내면의 중심으로 마음을 향하면 빛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의식을 집중하면 내면의 중심은 더욱 밝게 빛납니다. 그것은 지혜의 빛, 사랑의 빛이며, 우리의 삶은 더욱 충만해집니다. 내면의 중심을 찾으면 나의 삶에서 부족한 것이 없다는 것을 느끼고 허덕이지 않습니다.

명상은 내면의 중심을 찾는 길입니다. 내면의 중심을 찾을 때 자유로워집니다. 내면의 중심은 순수의식입니다. 텅 비어 있는 고요함입니다. 내면 깊은 중심에서 고요한 침묵과 깊은 평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바다의 표면이 수많은 파도로 휘몰아쳐도, 깊은 곳에 중심이 있습니다. 갈등과 혼란이 없는 고요한 중심이 있습니다. 내면으로 들어가면 혼란한 외부는 사라지고 고요한 내면만 남게 됩니다. 겉으로 보기에 좋지 않은 상황에 있을 때조차 그 고요한 평화가 내면의 마음 공간에 있음을 느낍니다. 흔들리는 감정 주위에도 공간이 생겨납니다. 나아가 고통 주위에도, 스트레스 주변에도 고요한 마음 공간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생각들 사이에도 마음 공간이 생겨납니다. 그 마음 공간으로부터 깊은 평화가 일어납니다. 존재의 기쁨과 자유가 일어납니다.

내면의 중심을 찾으면 외부의 혼란과 소란에 허덕이지 않습니다. 외부의 활동을 열심히 하면서도 중심에 머물러 고요합니다. 대나무 그림자 온 종일 계단을 쓸고 다녀도 먼지 하나 일어나지 않는다는 말과 같이 걸림 없는 삶을 삽니다. 내면이 충만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삶에서 힘들고 고통 받더라도 내면의 중심, 무한 고요한 공간을 느끼고 알기 때문에 그 고통에서도 훨씬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고통과 슬픔의 현상 속에서도 내면의 고요한 공간을 느낍니다. 중심을 찾으면 외부의 모든 행동이 놀이가 됩니다. 기러기가 호수 위를 날아갈 때 물이 고요하면 기러기 그림자가 뚜렷이 비쳐집니다. 그러나 기러기가 날아가면 물 위에 자취 하나 없습니다. 일을 만나면 온 마음으로 행하고 결과에 대한 불안, 집착 등이 없습니다. 순간순간이 행복이요, 걸림 없는 삶입니다.

명상은 집중만이 아닙니다. 명상은 온전한 자각, 깨어있음입니다. 지금 여기에서의 온전한 자각이 중심으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분석, 판단, 비교하지 말고 온전히 자각하고 느껴 보세요. 내면이 충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일 매일 순간순간 깨어있음을 실천해보세요. 외부의 사물을 자각할 뿐만 아니라, 내면의 소음에도 깨어있어 보세요. 서서히 아주 서서히 자각이 성장하면서 나라는 존재가 완전히 바뀌기 시작합니다. 모든 상황에서 자각하는 것을 실천해 보세요. 내면에 충만함이 생겨납니다. 내면의 중심을 찾게 됩니다. 매일 매일의 삶이 충만해집니다. 시간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호흡에 깨어있어 보세요. 눈을 감고 호흡을 느껴봅니다. 눈을 감고 호흡을 지켜봅니다. 호흡이 들어오고 나가고, 다시 들어오고 다시 나가고, 집중하지 말고 그저 지켜보세요. 호흡을 자각하는 명상이 내면의 중심으로 가는 첫 걸음입니다. 걸림 없는 삶을 사는 길입니다.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