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말을 탄 사람이 어디론가 빠르게 달려가고 있었습니다. 중요한 일로 다급히 달려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것을 본 사람이 소리쳐 물었습니다. `어디를 그렇게 바삐 갑니까?` 그러자 말 탄 사람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도 몰라요! 말에게 물어봐요!` 인생을 비유한 우화입니다. 현대의 많은 사람들은 바쁘게 달려갑니다. 시간은 시위 떠난 화살같이 빨리도 지나갑니다. 하루를 보내고 나서, 오늘 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를 모릅니다. 지금 이 순간을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그저 주어지는 상황에 따라 자동반응하며 습관적으로 살아갑니다. 커피를 마실 때 커피를 즐기는 그 순간보다, 스마트폰이나 다른 생각에 빠져 그 순간을 놓치고 있습니다. 밥을 먹을 때도 자동적으로 다른 생각 속에 먹을 때가 많습니다. 그 맛을 온전히 느끼지 못합니다. 사람과 만날 때도 그 만남이나 대화 자체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다른 생각들에 마음을 빼앗깁니다. 지금 이 순간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경험하지 못 하는 것입니다. 100%의 삶이 아닌, 6-70%의 삶 밖에 경험하지 못합니다. 현재가 아니라 과거나 미래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곳이 아닌 다른 어떤 곳에 존재하고는 합니다.

스트레스의 대부분은 지나간 과거에 대한 후회,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 깨어있으면 대부분의 스트레스, 번뇌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마음에 담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 깨어있어야 합니다. 지금 여기, 바로 이 순간에는 후회도 걱정도 없습니다. 마음의 자동 반응에서 벗어나려면 알아차림이 필요합니다. 알아차림은 무의식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순간을 온전히 자각하고 알아차리면, 마음의 평화와 자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생각의 소음을 멈추게 하고, 마음을 고요하게 합니다. 내면이 고요해질수록 몸과 마음은 편안해집니다. 몸과 마음의 치유가 시작됩니다. 내면의 기쁨과 평화가 내 삶으로 들어옵니다. 이렇게 현재 순간에 환하게 깨어 있을 때 평화와 기쁨의 삶을 살 수 있고, 내면의 참 본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명상의 핵심은 알아차림, 순간순간 깨어있음입니다. 지금 여기에 집중하고 자각합니다. 일체의 판단이나 선입견을 갖지 않은 채, 매 순간순간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자각합니다. 명상은 일상을 떠나서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매일 일상의 삶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알아차림의 삶은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 여기, 책을 읽거나, 식사를 하거나, 줄을 서서 기다릴 때나, 걸어갈 때나 언제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도, 커피 한 잔을 마시면서 느껴지는 모든 감각을 자각합니다. 찻잔의 느낌, 커피의 향, 맛 등을 판단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감각을 느껴봅니다. 소리가 들리면 소리가 들린 것을 알아차리고, 무엇이 보이면 그것도 자각하고, 생각이 떠오르면 그 내용이 아니라 생각이 떠오른 것을 자각, 알아차립니다. 모든 행위를 집중하고 자각하는 것입니다. 알아차림은 지금 여기에 존재하도록 하는 삶의 기술입니다. 알아차림의 삶은 현재 순간에 완전히 깨어있는 상태로 존재하는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매일 조금씩 지속적으로 알아차림을 실천해나갈 때, 삶의 흐름 속에서 더 생생하게 살아나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바쁜 일상에서 더 깊은 고요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 감정과 삶에 대한 이해가 명료해집니다. 소란스러운 마음에서 벗어나, 내면의 기쁨과 평화를 만나게 됩니다. 몸과 마음에 대한 자각의 힘이 높아져서, 몸과 마음의 조화, 건강이 이루어집니다.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온전히 깨어 있으면, 삶의 기쁨과 몸의 건강, 고요한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