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질환

우리 몸 속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액이 흐르기 위해서는 잘 뚫린 혈관이 있어야 한다. 혈관이 어느 한곳이라도 막혀 제대로 순환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혈관질환은 심장혈관 뿐 아니라 신체 모든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 말초혈관 등이 혈관질환에 포함된다.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혈관질환을 배장호 건양대병원 심장내과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원인= 혈관이 좁아지는 주요 원인은 동맥경화다. 혈관 안에 노폐물이 쌓여 생기는 순환장애다. 태어나면서부터 선천적으로 혈관이 문제가 있는 경우, 혈관 내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혈관 내부가 좁아져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몸 안에 노폐물, 피떡 등이 혈관 내에 돌아다니다가 작은 혈관을 막아서 생기는 색전증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질환들이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인자가 된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인 고지혈증, 흡연, 가족력, 비만 등도 혈관질환의 원인이다.

무엇보다 제일 큰 위험인자는 고혈압이다. 고혈압은 혈액순환을 막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모든 생활요법을 잘 지켜도 혈압조절을 못하면 혈관질환을 피할 수 없다.

◇증상= 혈관질환은 하루아침에 발생하지 않고 오랜 시간을 거쳐 나타난다. 자각증상은 다음과 같다. 심장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대표적으로 가슴통증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통증 없이 등산할 때 숨이 차기도 한다. 애매한 증상도 있다. 배가 아프다거나 턱이 아픈 경우, 어깨가 아픈 경우 등 개인차가 있다.

이런 이유로 심장내과가 아닌 치과, 정형외과, 내시경 검사에서 심장병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위 같은 경우는 심장혈관에 혈액순환이 나타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이고 때로는 혈관질환과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도 있다.

예를 들어 고혈압이 있는데 약을 3-4가지 복용해도 혈압조절이 안 되는 경우, 성인병이라고 불리는 고혈압이 아주 어린 초등학교 혹은 중·고등학교 학생일 때 생기는 경우 등이다.

걸음을 많이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다리가 저리거나, 발바닥 쪽으로 피가 많이 안가면 발가락 색이 변하고, 심한 경우 조직이 썩어 다리를 절단해야 할 수 있다.

◇진단= 종합건강검진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심장병을 진단하지 못해 나중에 심근경색 쇼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심장질환 검사는 심전도검사지만, 심근경색이 아닌 협심증일 때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일반 심전도 검사를 보완하기 위해 운동부하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운동부하심전도검사는 러닝머신 기구를 이용해 달리면서 심전도 검사를 하는 것으로, 달리는 동안 심장운동의 변화를 관찰하게 된다. 하지만 이조차도 100% 진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심혈관조영술, 핵의학 검사, 심초음파검사 등 복합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해야 한다.

◇치료법= 혈관질환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법은 약물치료다. 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에 대한 적극적인 약물치료를 말한다. 약물치료를 하는데도 가슴통증이 지속되고 호전이 없을 경우에는 혈관을 넓히는 치료를 한다.

이미 많이 알려진 스텐트 시술은 좁아지거나 막힌 혈관에 가느다란 철사를 넣어 풍선을 이용해 혈관을 넓힌 후, 다시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철망(스텐트)을 삽입하는 치료다.

혈관은 최악의 상태가 되기 전까지 묵묵히 일만 한다. 조금씩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모든 질환이 그렇듯 치료하기 이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김용언 기자
 

도움말=배장호 건양대병원 심장내과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