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수 경영지도사
설동수 경영지도사
창업자들에게 가장 어렵고 중요한 일은 바로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다. 창업 아이템 선정은 창업 자금 조달과 함께 사업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기본적으로 창업자의 적성과 능력,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성, 수익성 및 경쟁력을 고려·선정해야 하며, 창업자는 창업 아이템을 선정한 후 사업을 개시하기 전까지 사업 성공 가능성에 대해 객관적이고도 냉철한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창업 아이템을 잘못 선정하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들인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되고 이는 마케팅 부담으로 이어져 비즈니스를 힘들게 한다.

창업 아이템 선정 순서는 창업 희망 업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 체험자 또는 종사자와 면담 후 후보 창업 아이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이후 후보 아이템에 대한 정밀분석과 검토 후 사업 타당성 분석을 거쳐 선정한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와 궁합이 맞는 성공 가능성 높은 창업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이제 세부적으로 창업 아이템을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 들어가 보도록 한다. 첫째 창업자 자신의 적성과 경험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창업 아이템 선택이 중요하다. 창업자 적성과 경험에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 바로 최적의 창업 아이템인 것이다. 창업자의 경험과 지식, 기술 등이 유기적으로 잘 결합될 때 성공확률이 높은 것이며 그것이 실패를 줄이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직장생활 등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 인간관계 등이 창업의 최대 자산임을 명심해야 한다. 만약 비전문가,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라면 관련 창업 아이템을 취급하는 업종을 사전에 일부 경험하거나 관련 창업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기업 경영에 참여하는 단계를 밟아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둘째 창업자에 따라서 큰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창업자의 자기자본 조달능력, 사업수행능력 등을 고려해 자기에 맞는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상품 공급은 쉬운지, 창업자가 잘 아는 제품인지, 아이템은 세분화 되어 있는지,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은 아닌지, 재구매가 가능한 아이템인지, 가격 경쟁력은 가지고 있는지, 유사 경쟁업체와 차별화가 가능한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어느 정도 수익성이 있는 제품인지 등을 고려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객관적인 입장에서 창업 아이템 선정이 어렵다면 차선책으로 `세상이 좋아하고 요구하는 아이템`을 찾는 방법을 활용하면 유용하다. 세상이 좋아하는 아이템은 다수 소비자에 의해 객관적으로 검증됐기 때문에 실패 가능성이 낮다. 결국 제품과 서비스의 최종 사용자는 소비자이므로 그들이 좋아하고 요구하는 창업 아이템은 당연히 성공 가능성이 높다. 최적의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경제, 사회, 기술, 지식, 경험, 적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어떻게 조성돼 있는지를 파악해 그에 맞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설동수 경영지도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